ELI통합학업관리시스템

e포트폴리오

  • e포트폴리오 소개
  • 마이포폴
  • 공개교수자료
  • 우수포폴
  • 성공수기
정보수정
포폴제목 수정
학생정보 레이어 닫기

시스템 소개

대학생 핵심역량개발과 취업지원을 위한
e포트폴리오 시스템

e포트폴리오란?

전자를 뜻하는 ‘electronic’의 ‘e’와 포트폴리오가 합성된 것으로 기존의 ‘종이 기반 수행물의 모음’을 뜻하던 포트폴리오의 개념이 디지털화된 자료와 웹기반의 자료로 확장된 것을 의미한다. 즉, e-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학습자는 수행과정에서 종이 자료가 아닌 음성, 영상, 그래픽 등의 표현방식을 사용할 수 있고 웹기반의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성과물을 누적적으로 작성,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e-포트폴리오는 전통적인 포트폴리오보다 접근이 용이하며, 보관과 관리에 추가적인 공간과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을 지닌다. 또한 쉽게 수정할 수 있으며 검색이 신속하고 자료의 공유가 용이하므로 다양한 평가자들로부터의 피드백이나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특성을 갖고 있다. 반면에 e-포트폴리오 활용을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디지털 자료를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자료를 제작할 때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e포트폴리오는 개인의 노력과 성장발전과 능력향상을 그대로 보여주는 작업물의 총체입니다.
또한 포트폴리오는 작업물의 (공개된) 쇼케이스를 뜻하기도 합니다. e포트폴리오의 장점은 다양하게 분류됩니다. 교수학습효과를 높여주고,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더욱 원활히 해주며, 교사의 학생능력평가를 도와줍니다.
뿐만 아니라, e포트폴리오는 수많은 이들의 방문을 허가할 수 있으며, 내용의 구성과 소개가 굉장히 쉽게 짜여져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쉽게 할 수 있으며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방대한 양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학생 포트폴리오란?

  • 학생 포트폴리오는 학생 개인이 대학 재학기간 동안 이루어낸 모든 성과를 집대성한 자료 모음집입니다.
  • 학생개인에게는 학생 스스로 자신을 진단하고 학습역량 및 경력개발에 필요한 역량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 지도교수는 학생들과의 효율적인 상담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대학차원에서는 학생들의 역량 수준을 손쉽게 파악함으로써 우수 인재를 발굴하고 보다 효과적인 학생지원서비스와 대학 정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학생 포트폴리오 시스템의 목표
  •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동기를 부여하고자 합니다.
  • 단편적 정보 저장뿐만 아니라 지속적 자기성찰이 가능합니다.
  • 대학 4년간 학업 및 취업에 대한 목표를 명료화하며 체계적인 실행을 도와줍니다.
  • 최종적으로 양적, 질적 자료를 완성함으로써 특정 분야의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티칭 포트폴리오란?

대학교육의 질 향상에 있어 핵심 요인은 교수자들의 교수 역량이라 할 수 있으며, 티칭 포트폴리오는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 중의 하나이다.
티칭 포트폴리오는 교수자로서 자신의 성장, 경험, 강점 및 약점을 요약하고 문서화하기 위한 자료들을 선별하여 모아놓은 것으로, 수업 관련 활동의 설명을 위해 선택된 정보와 그 활동의 효과성에 대한 근거 자료를 제시한다.

티칭 포트폴리오는 교수자의 업적 중 연구보다는 교육과 관련하여 수업 능력을 입증하는 것이므로 일반적으로 수업계획서, 교수방법, 수업자료 및 학생들 학습 결과물과 같은 티칭 효과성의 증거가 될 수 있는 자료 및 자아 성찰을 포함한다. 결과적으로 티칭 포트폴리오는 교수자들의 교수 업적에 대한 양적, 질적 성과를 포함하는 것으로 교수자로서 무엇을 어떻게 해 왔는지, 무엇을 할 계획인지를 논의하는 도구이며 그에 대한 증거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티칭 포트폴리오는 교육에 대한 질적 관찰 및 교수활동 성장과 효과성에 대한 산물들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교수자의 경험과 전문성을 알 수 있다. 티칭 포트폴리오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가장 큰 의의는 자신의 교수 활동을 돌아보고 동료나 학생들로부터의 피드백을 통해 교육목적과 교수전략을 더욱 분명히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티칭 포트폴리오 시스템의 목표
  • 교육의 질관리를 위한 평가와 성찰을 도와줍니다.
  • 단편적 정보 저장뿐만 아니라 지속적 자기성찰이 가능합니다.
  • 지도학생에대한 심층적인 관리를 도와줍니다.
  • 최종적으로 양적, 질적 자료를 완성함으로써 자기 계발을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