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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생활 적응력 검사(C.A.T)

CAT(Colleage student Adaptability text) 검사는 대학생들의 중도 탈락 경향성과 대학 생활 적응력을 진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검사 결과를 통해 잠재적 중도 탈락 경향성과 학업 지속력을 파악할 수 있으며, 올바른 학교생활 적응을 도와줄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통합성과 정서 안정성의 검사 결과는 심화 심리검사 및 진단 과정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검사의 구성

C.A.T 대학 생활 적응력 검사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검사의 구성
특성 하위 척도 척도 설명
대학 특성 대학교육 만족도 대학의 교육지원체제, 대학 이미지 및 대학 환경에 대한 만족도와 대학생활을 통한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기대 정도를 측정
교육서비스 만족도 교육과정, 수업, 대학생활 향상을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
교수와의 관계 교수의 이미지, 보살핌 정도, 교수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 정도를 측정
학생 특성 학문적 통합성 학습에 할애하는 시간과 노력의 양, 학습습관 형셩 정도 등을 측정
지적 관심, 읽기를 즐기는 정도 및 아이디어에 대해 토론하는 정도를 측정
기초학습능력에 대해 잘 할 수 있다고 느끼는 정도를 측정
사회적 통합성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 개방적인 정도를 측정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정도와 유대감을 형성하는 정도 및 선·후배와의 관계 정도를 측정
정서적 안정성 정서적 안정성, 주의 집중력, 충동성 장애의 정도를 측정
진로 정체성 진로 목적(career goal)의 명확성, 미래 직업에 대한 비전과 진로 정체성의 정도를 측정
학업 여건 안정성 가정의 경제적 안정성 대학에 다닐 동안 유용 가능한 금전적 여유(등록금 및 생활비용 등 간접 비용)에 만족하는 정도, 재정적 비용 자원의 안정성을 측정
가정의 정서적 지원 가정의 정서적 지원 및 일반적으로 가정 내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느끼는 만족감의 정도를 측정
학업 지속 안정성 학업을 지속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통해 학업 지속 안정성의 정도를 측정

규준 점수 및 결과 해석

종합(대학 적응력 지수) 점수 해석
기준점수 및 결과해석
척도 명 T점수 범위 구분 집단
대학 적응력 지수 45이하(하 30%) 낮음 고위험군(고위험집단)
46~54(31 ~ 69%) 평균 중위험군(잠재위험집단)
55이상(상 30%) 높음 저위험군(성공역량집단)

특성별 지수 점수 해석

학생 특성 지수
학생 특성 지수
척도 명 T점수 범위 구분 집단 결과해석
대학 적응력 지수 45이하(하 30%) 낮음 고위험군(고위험집단) 학생의 학업 수행, 진로정체성, 사회성 및 정서 등 측면에서 대학생활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학생 특성 요인에 따라 학업중단의 가능성이 높음.
46~54(31 ~ 69%) 평균 중위험군(잠재위험집단) 학생의 학업 수행, 진로정체성, 사회성 및 정서 등 측면에서 대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음. 그러나 학생 개인의 특성 요인별로 잠재적 학업중단의 가능성이 나타날 수 있음.
55이상(상 30%) 높음 저위험군(성공역량집단) 학생의 학업 수행, 진로정체성, 사회성 및 정서적 자원 활용을 통하여 대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높은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학생 개인의 특성 요인에 따른 학업중단의 가능성이 낮음.
대학 특성 지수 점수 해석
대학 특성 지수 점수 해석
척도 명 T점수 범위 구분 집단 결과해석
대학 특성 지수 45이하(하 30%) 낮음 고위험군(고위험집단) 대학교육만족도, 교육서비스만족도 및 전공교수와의 관계 등에서 만족스럽지 못하여 대학생활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대학특성 요인의 영향을 받아 학업을 중단할 가능성이 높음.
46~54(31 ~ 69%) 평균 중위험군(잠재위험집단) 대학교육만족도, 교육서비스만족도 및 전공교수와의 관계 등 대학특성 요인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으며 대학생활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없음. 그러나 대학특성 요인에 따라 잠재적 학업중단의 가능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대학특성의 하위척도별 지수가 낮은 척도에 대해 개선 방법을 강구하고 학업
55이상(상 30%) 높음 저위험군(성공역량집단) 대학교육만족도, 교육서비스만족도 및 전공교수와의 관계 등 대학특성요인에 대해 만족하고 있으며, 대학 특성 요인의 영향으로 인한 학업중단의 가능성이 낮음.
학업 여건 특성 지수 점수 해석
학업 여건 특성 지수 점수 해석
척도 명 T점수 범위 구분 집단 결과해석
학업 여건 특성 지수 45이하(하 30%) 낮음 고위험군(고위험집단) 학생이 학업을 지속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학업여건, 즉 경제적 안정성. 가정의 정서적 지지, 일과 학업의 병행 등의 이유로 인하여 대학생활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학업여건 특성 요인의 영향을 받아 학업을 중단할 가능성이 높음.
46~54(31 ~ 69%) 평균 중위험군(잠재위험집단) 학생이 학업을 지속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학업여건. 즉, 경제적 안정성의 정서적 지지, 일과 학업의 병행 등의 이유로 인하여 대학생활에 적응하는데 특별한 어려움이 없음. 그러나 학업여건 개별 특성 요인에 따라
55이상(상 30%) 높음 저위험군(성공역량집단) 학생이 학업을 지속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학업여건. 즉, 경제적 안정성. 가정의 정서적 지지. 일과 학업의 병행 등의 이유로 인하여 대학생활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거의 없으며, 학업여건 특성 요인의 영향으로 인한 학업중단의 가능성이 낮음.

진단 결과 확인

진단 결과
학번 이름 대학생활
적응력 지수
학생특성
종합
학문적
통합성
사회적
통합성
정서적
통합성
진로
정체성
대학특성
종합
교육서비스
만족도
교수와의
관계
학업여건
안정성 종합
경제적
안정성
가정의
정서적 지지
학업지속
어려움
진단 결과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