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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ESA(Korea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nt)란 대학생들의 핵심역량 수준을 파악하여 진로개발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대학의 교육역량 강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주도하에 한국교육평가학회와 다수의
전문가의 지원을 받아 개발된 진단 도구 입니다.
K-CESA의 목적은 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을
측정함으로써 사회적 변화와 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양성을 유도하고, 대학생 개인의 핵심능력 및 역량 정도를 진단하여
대학생의 취업능력 제고를 위한 자기계발 가이드를 제공하며, 대학 및 개인의 직업기초능력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대학에
진로지도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핵심역량의 핵심 구성요소로서 직종이나 직위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직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의미합니다.
K-CESA 에서 제공하는 평가영역은 전문가 델파이 조사에서 대학, 연구소
및 산업체 현장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중요하다고 응답한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계획 수립 및 실행 능력
정서적 자기조절능력
직업의식을 진단
시간/예산/인적/물적 자원/문자/숫자/
그림 정보/정보통신/과학원리/
기기작동 기술 등을
수집·분석·활용하는 능력을 진단
정서적 유대·협력·중재·리더십·조직에
대한 이해 능력을 진단
(외국어 능력, 글로벌 환경 노출)
다문화 이해 및 수용능력,
세계화 및 세계 경제에 대한
지식과
이해 능력을 진단
진단영역 | 구성요인 | 문항수 | 문항유형 | 평가시간 |
---|---|---|---|---|
자원 정보·기술의 활용 역량 |
- 내용영역 : 자원, 정보, 기술 - 수행요소 : 수집, 분석, 활용 |
30 | 선다형 | 45분 |
대인관계 역량 |
- 정서적 유대 - 협력 - 중재 - 리더십 - 조직에 대한 이해 |
50 | 자기 점검(5점척도) | 제한없음 |
글로벌 역량 |
(외국어 능력, 글로벌 환경에 대한 노출) - 유연성과 적극성 - 다문화에 대한 지식 및 이해 능력 - 글로벌화, 글로벌 경제에 대한 지식 및 이해 |
38 | 선다형 | 30분 |
자기관리 역량 |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 목표지향적 계획 수립 및 실행 능력 - 정서적 자기조절 능력 - 직업의식 |
60 | 자기 점검(5점척도) | 제한없음 |
글로벌 역량의(외국어 능력, 글로벌 환경 노출) 10개 문항은
글로벌 역량 수준과 점수 산출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시간 제한이 없으며 글로벌 환경 노출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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